인스타그램과 온라인마케팅

온라인에서 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말 중에 “1000 True Fans“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Kevin Kelly라는 분이 동명 책에서 주장한 것인데요. 짧은 에세이 형태여서 한국에서는 발간 됐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 외에는 팀 페리스라는 작가의 “타이탄의 도구들(Tools of Titans)”이라는 책에서 다시한번 조명된 적이 있습니다. 그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정한 1000명의 팬

To be a successful creator you don’t need millions. You don’t need millions of dollars or millions of customers, millions of clients or millions of fans. To make a living as a craftsperson, photographer, musician, designer, author, animator, app maker, entrepreneur, or inventor you need only thousands of true fans.

굳이 온라인에 국한된 개념으로 작성한 것은 아니지만 “먹고 살려면” 수만이 아닌 “진정한 팬 1000명“만 있으면 된다는 이야기인데요.

왜 이 말씀을 굳이 이렇게 길게 쓰냐면 작금의 온라인 마케팅 방식이 딱 이렇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마케팅 매체에서도 그렇게 이야기 하고 있지만 실제로 체감하는 것도 이제는 온라인 광고보다 “인플루언서“라는 현상/사람들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하면 생각나는 것은? 바로 인스타그램이죠. 그래서 오늘은 인스타그램과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저는 SNS를 정~~~~~~~~~~~~~~~~말 싫어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 대해서 마케팅 관점으로만 접근해봤고 개인 계정은 없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저보다 훨씬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강의보다는 온라인 판매자로써 그리고 마케터로써 인스타를 활용하는 방안과 방향에 좀 더 집중해볼까 합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어쨌든 온라인에서 팔로워(=팬)을 늘리는 것이 제일 쉬운 플랫폼이 인스타그램 이니까요.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지 한번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팔로워 모으기가 쉬운 인스타그램 주제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들이 많이 모이는 계정들을 보면 하나의 명확한 주제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팔로워를 모으는 것이 조금 수월한 주제들은 음식, 뷰티, 코메디, 바이럴 등입니다.

어차피 모을거 어렵게 하기보다는 쉽게 가자해서 각각 주제별로 계정을 만들고 팔로워를 늘려봤습니다.

음식 인스타그램 계정

음식 인스타 계정

25일간 관리를 해본 결과 팔로워수는 101명에서 459명으로 총 358명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14.3명 증가)

뷰티 인스타그램 계정

뷰티 인스타 계정

해당 계정도 25일간 키워본 결과 2745명에서 3360명으로 615명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24.6명 증가)

코메디 인스타그램 계정

코메디 인스타 계정

해당 계정은 15일간 관리한 결과 501명에서 825명으로 324명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21.6명 증가)

뷰티-다이어트 인스타그램 계정

뷰티가 잘 클거 같은데 잘 안되서 뷰티 + 다이어트 계정으로 다시 한번 시도해봤습니다.

뷰티-다이어트 인스타 계정

해당 계정은 16일 정도 키워본 결과 515명에서 1556명으로 1041명 늘었습니다. (일평균 65명 증가)

정리

위 증가 내용을 정리하면 일평균 14.3명에서 65명까지 팔로워 수가 늘고 있습니다. 하루 중 가장 많이 팔로워 수가 늘어난 것은 뷰티-다이어트 계정에서 156명입니다.

하지만 증가율을 보면 아래와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팔로워 증가율

마지막에 가서 증가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는 하지만 음식 계정에서는 18.63%의 증가율을 기록한적이 있고 현재 가장 높은 증가수를 보이는 뷰티-다이어트 계정은 아직 11.14%가 가장 높은 증가율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한 기대

짧은 기간 테스트 였지만 하루 150명이 넘는 팔로워가 생긴걸 보니 확실히 인스타그램은 팔로워를 늘리는데 가장 쉬운 플랫폼이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보다 훨씬 높은 증가세를 보이는 분들도 많지만 (유튜브에 보니까 5일 간 500명 팔로워 모으신 분도 계시더라고요.) 아직 시작일 뿐이니 곧 저도 좋은 결과 내보겠습니다.

현재 뷰티-다이어트 계정이 음식 계정의 18.63%를 달성하게 되면 하루 200~300명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정도 기세면 한달에 6000~9000명 증가하는 것이 되니 제 생각에 그 정도면 초보자가 키우는 계정치고는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튼 제가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거는 기대는 사실 팔로워 숫자가 아닙니다. 인스타의 강점은 (아직 테스트 중이지만) 바로 바이럴리티에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바이럴리티

인스타그램 마케팅 바이럴리티

위 사진은 제가 관리해본 마지막 계정인데요. 이 계정만 통계 수치를 얻기 위해서 비즈니스로 전환했습니다. 해당 계정의 인사이트 수치를 2018년 9월 27일 12시 59분 기준으로 스크린 캡쳐한 것입니다.

위 내용 중 도달과 노출을 봐주셨으면 합니다. 각각의 의미는 인스타그램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도달 : 게시물을 본 고유 계정 수입니다.

노출 : 모든 게시물이 조회된 총 횟수입니다.

한마디로 도달은 클릭해서 본 사람들 숫자(UV)이고 노출은 여러사람에게 보여진 숫자(impression)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위의 수치는 9월 20일부터 26일 7일간의 노출과 도달 숫자입니다. 제가 아무리 온라인 마케팅을 잘 해도 2주만에 블로그에 9만명의 조회수를 올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게 가능한 분들도 2주만에 하는 분들을 본적은 없습니다;;;)

또 한가지는 노출입니다. 13만명이 제 게시물을 봤다는 게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도달/노출 비율이 여기서는 클릭율이 될텐데요. 66.5%가 되더라고요. 첨 보는 수치입니다.

과거 페이스북이 그랬듯 인스타그램에서는 친구가 라이크한 게시물을 내가 보고 또 친구가 보고 하는 바이럴 효과가 아직 건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에서 판매를 하는 우리들에게는 정말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

글이 조금 길어졌는데요. 결국 이 모든 게 쇼핑몰을 운영하시거나 아마존에서 상품을 파는 분들께 어떤 효용이 있는지…가 더 중요할텐데요.

먼저 인스타 광고를 운영하는 것은 지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에서 보신 것처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편승할 경우 일반 광고보다 더 많은 노출과 도달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식은 예를 들어 PL을 하는 경우, 론칭에 필요한 마케팅 노력에 인스타 계정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아마존에서 론칭을 하던 페이스북이나 구글에서 하던 일주일간 13만명에게 노출되는 것은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비용도 꽤 많이들고요. 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거의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지 않더라도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노출을 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매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쇼핑몰 또는 신규 브랜드가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인데 이부분에서 인스타그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의 효용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치며

PL 론칭을 컨설팅 하기 위해서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찾던 와중에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생각보다 굉장히 효과가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향후 진행되는 부분은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한주 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